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금(정책자금)

2022년 근로장려금 지급액과 지급일 확인방법(홈택스)

by 스텝Zeus 2022. 3. 27.

근로장려금의 신청시기가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께서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고 있습니다. 신청과 동시에 예상 근로장려금이 조회되지만 다시 한번 근로장려금 금액을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 방법과 근로장려금 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지급액과 지급일 썸네일
    근로장려금 지급액과 지급일 알아보기

    근로장려금이란 무엇일까요? 근로장려금이란 근로활동으로 소득이 있지만 일정이상의 소득을 벌지 못하는 근로자 및 사업자를 위해 산정된 장려금을 지급해 가계경제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1인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에 따라서 소득기준이 다르게 적용되며 최대 지급액 역시 다르게 적용됩니다. 간단한 기준과 최대 지급액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기준과 최대지급액

    구분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
    총소득기준금액 2,200만원 3,200만원 3,800만원
    최대 지급액 150만원 260만원 300만원

    2022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 방법은 손택스 또는 홈택스를 활용해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를 위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링크 바로가기)로 들어가 주세요.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가구원의 소득을 모두 알아야 하니 미리 소득금액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홈택스 페이지 하단의 위치한 근로/자녀장려금 서비스를 선택해주세요. 이후 정기 및 반기 장려금 신청 페이지 아래에 위치한 계산 해보기를 선택해주세요.

    •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를 위해 홈택스 페이지 들어가기 
    • 홈택스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근로/자녀장려금 클릭하기 
    • 정기 및 반기 근로장려금 메뉴 하단에 위치한 계산 해보기 클릭하기 

    홈택스 메인화면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해보기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는 홈택스에서 가능하다.

    계산해보기를 클릭하신 뒤 나오는 화면은 현재 가구원수와 함께 소득을 기입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때 경제적 활동을 하는 가구원의 소득 총액을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맞벌이 가구의 경우에는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을 입력하신 뒤 부양자녀의 수를 입력하신다면 모든 계산이 가능합니다. 

    • 경제활동으로 인한 가구원의 총소득금액 입력
    • 부양자녀수 입력 

    근로장려금 지급일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반기 신청과 정기신청에 따라서 다른 시기에 지급됩니다. 정기신청은 1년 치를 한 번에 신청한다면 반기 신청은 6개월치를 나눠 2번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아래는 정기신청과 반기신청의 신청기간과 함께 지급일을 정리해본 표이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구분 신청일 지급일
    정기신청 2022년 5월 1일~ 5월 31일 2022년 9월
    반기신청 상반기 : 2021년 9월 1일 ~ 9월 15일 2021년 12월
    하반기 : 2022년 3월 1일 ~ 3월 15일 2022년 6월

    근로장려금은 사업소득자나 종교인, 3.3% 원천징수 인적용역 사업자가 신청이 가능하지만 반기신청은 순수 근로소득자만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방법과 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세청 발표에 의하면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이지만 신청을 하지 않는 분들이 아직까지도 많다고 합니다. 본인이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라면 신청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으니 간단하게 신청 후 꼭 장려금을 수령해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과 지급일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 글을 참고 후 정보 얻어가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참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