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금(정책자금)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직접 해본 신청방법

by 스텝Zeus 2022. 4. 2.

내일배움카드를 알고 계신가요? 취업을 위한 학원비 또는 교육훈련비를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로 최근에는 취업뿐만 아니라 개인역량 개발목적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를 직접 신청해본 경험과 함께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까지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목차

    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2가지로 구분되어 발급되었지만 2020년부터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변경되어 통합 운영되고 있습니다. 실업자, 취업자 모두가 1가지의 카드로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편리함이 늘었다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자영업자, 특수고용형태 종사자까지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민이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훈련, 국비학원을 경제적으로 부담을 덜고 다닐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썸네일
    내일배움카드의 대해서 알아보자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국민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만큼 대부분의 국민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자세한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이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 실업자, 재직자, 취업준비자, 특수형태근로자, 자영업자

    국민 내일배움카드로 변경되면서 많은 분류의 국민이 신청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신청을 할수 없는 제외 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신청을 할수 없는 분류는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연매출 1억5천이상의 자영업자, 월 300만이상 소득의 대기업 근로자(단 45세이상 신청가능), 월 300만원이상 소득의 특수형태근로자는 신청 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제외 대상: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연매출 1억5천이상 자영업자, 월 300만이상 소득의 대기업 근로자(45세 이상 가능), 월 300만이상 소득의 특수형태근로자 

    국민 내일 배움카드의 혜택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가장 큰 혜택은 교육훈련비를 지원해준다는것입니다. 자기부담을을 제외한 나머지금액을 모두 내일배움카드로 결제할수 있습니다. 기본 300만원을 지원하고 300만원을 모두 소진한 경우에 일부 대상자의 경우 추가로 200만원, 총 500만원의 지원이 됩니다. 

    훈련비 지원율

    지원 구분 훈련비 지원율
    일반 참여자 45~85%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80~100%
    국민취업지원제도 2유형 50~85%
    근로장려금수급자, 과정평가형 자격 참여자 72.5~92.5%

    추가지원 대상자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기본 300만원을 지원하지만 일부 대상자에게는 300만원 소진시 100~2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아래는 추가 지원대상 정보이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지원 대상자 ①기간제, 파견, 단기간, 일용직 근로 재직중인 피보험자
    ②우선지원대상기업에 재직중인 피보험자 
    ③고용위기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종사자 
    ④당해년도 기준중위소득의 50%초과 60%이하인자 
    ⑤당해년도 기준중위소득의 50%이하 인자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신청은 HRD-Net 누리집에서 진행됩니다. 인터넷을 이용해 신청하기 위해서 필요한것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분들은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시면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해 신청하는 방법의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인인증서를 활용해 HRD-Net 로그인하기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기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직업훈련포탈 HRD-Net의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일반 가입후 공인인증서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HRD-Net 누리집
    HRD-net 메인화면 로그인

    2. 교육동영상 시청 하기 

    신청 전 내일배움카드의 대한 사전 교육동영상 시청을 완료해야 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영상은 2-3분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약 3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으니 시청을 통해 추후 사용에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시청과 발급신청
    동영상 시청

    3. 카드 신청하기 

    발급 신청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요청하게됩니다. 카드 발급 신청전에 실업자의 경우에는 구직등록은 진행한뒤에 신청이 진행되며 인증서 로그인후 신청인 정보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학력등을 입력하게됩니다.

    4. 발급 은행과 카드형태 선택

    HRD-Net의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모든 은행에서 발급받을수 없고 농협과 신한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농협과 신한은행 선택후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중 선택하여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빠르게 발급받기 위해서는 체크카드로 신청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카드발급방법은 우편(전화신청), 우편(모바일신청), 은행방문 3가지입니다. HRD-Net에서 신청만 하면 끝나는것이 아니라 HRD-Net(고용센터)에서 카드발급이 확정되면 선택 은행을 통해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확정내일배움카드 은행 신청
    카드 발급 확정과 은행신청문자

    5. 카드 발급 확정과 은행발급 

    HRD-Net에서 모든 신청이 완료되면 1~2일후 카카오톡 또는 문자를 통해 카드 발급 확인문자가 전송됩니다. 이를 활용해 선택한 은행에 방문, 모바일, 전화로 신청을 진행하면 은행에서 카드를 발송 또는 직접수령이 가능합니다. 

    내일배움 카드를 활용한 1%대출

    내일배움 카드를 활용해 교육훈련과정중에 발생할수 있는 생길수 있는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위해 1% 초저금리 대출이 진행도 가능합니다. 해당 정보는 아래 자세한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신청자격과 혜택, 그리고 직접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본 후기를 알려드렸습니다. 신청이 다소 복잡하다고 느낄수 있지만 실제로 해보니 쉽고 빠르게 끝낼수 있었습니다. 아직 취업을 하지 못하셨거나, 직장을 잃으신 실업자, 이직을 준비하시는분들, 직장인 자기개발에 내일배움카드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수 있습니다. 아직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위 정보를 참고해보신뒤에 꼭 신청 후 각종 교육을 수강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참고 글▼

    [정부지원금(정책자금)] - 가족돌봄비 - 가족요양급여, 양육수당 조건과 지급액

    [정부지원금(정책자금)] - 근로복지공단 한시적 생계비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댓글